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57

엑셀의 매크로(macro)와 VBA 란 매크로(macro)란 단어는 여기저기에서 종종 들어서 대부분 pc에서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 컴퓨터에서, 하나의 명령으로 여러 가지 명령을 일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조작" 이라고 되어있다. 엑셀에서도 이 매크로 기능을 사용한다. 단순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을 매일같이 수작업으로 하는 것은 시간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이럴 경우 일련의 작업을 녹화하듯이 매크로로 저장을 시키고, 차후에 다시 이 매크로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 매크로 안을 보면 프로그램언어인 visual basic 란 언어로 되어 있는데, 이 언어를 알면 좀 더 좋으나 단순 작업용 매크로 이면 프로그래밍언어 몰라도 된다. 그냥 만들어진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이다. 매크로 단점은 기록저장된 작업 외에는 처리가 할 .. 2023. 10. 21.
엑셀 쉼표로 구분해서 셀 내용의 문자 글자 텍스트 합치기 연결하기 textjoin 함수 1. 1개의 컬럼 데이터들 한개의 셀에 표시시 엑셀의 1개 이상의 컬럼줄에 문자(한글,영문)든 숫자든 입력 되어 있는것을 한 셀에 쉼표로 구분해서 해당 데이터(한글,영문,숫자)들을 연결 해서 문자열로 합쳐야 할 경우이다. 아래그림은 A 컬럼 밑으로 있는 어떤 일정 규격의 데이터가 있는것들을 한 개의 셀에 쉼표로 구분해서 합칠 경우이다. 이때 , 사용할 함수는 textjoin 함수이다. 비슷한 기능의 다른 함수도 있지만 문자열 합치기 함수인 textjoin 함수가 무난하고 쉽게 사용할수 있다. [함수 설명] 구문 =TEXTJOIN(delimiter, ignore_empty, text1, [text2], …) 인수 설명 delimiter(필수) * delimiter: 경계기호,구획문자란 뜻 문자열 마다 구분.. 2022. 10. 19.
크롬 우측 하단 알림 광고 차단 삭제 및 안 뜨게 하기 어느날인가 모니터 우측 하단에 무슨 광고같은 조그만 창이 뜨기 시작했고. 닫는 버튼도 안보이고 , 클릭을 하게 되면 크롬이 실행되면서 광고 같은 페이지 화면이 뜬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고, 클릭하면 다른 알림 광고가 또 뜬다. 알림창 하단에 보면 알림 사이트의 주소가 "chrome. 사이트명" 형식으로 나온다 알림광고가 왜 뜰까? 크롬통해 사이트 방문시 알림 허용 권한 요청을 하는 메시시가 창이 뜨는데 무심코 허용을 하게 되면 크름의 알림 사이트에 등록이 되면서 알림창이 뜨게 된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잘 보고서 허용 할지 차단 할지 판단후 .... 알림창 안 뜨게 하는 방법 1. 크롬의 우측 상단의 점3개 부분 클릭후 하단의 "설정" 클릭 2. 설정 화면이 나오면 스크롤 해서 중간쯤 내려가면 "개인정.. 2020. 4. 19.
엑셀 반올림 함수 , 셀서식 반올림설정및해제, 반올림단위절삭- round함수 사용법 엑셀 계산 후, 소수점들이 길게 나오는 경우, 보통 소수점 몇자리부터 5이상은 반올림을 하거나, 아니면 몇자리 이상부터 5이상고 관계 없이 무조건 반올림 무조건 반올림없이 다운하는 경우들 위 1~3중 1번을 제일 많이 사용들을 한다. A. 보통 소수점 몇자리부터 5이상은 반올림 경우 1번째 방법 : 셀서식으로 반올림 자리수 지정 방법 위와 A1셀에 12.3456 이 있고 -> A1셀 선택후 , 오른쪽 마우스버튼 클릭 -> "셀 서식" 클릭 -> "설 서식 창 뜨면 -> 좌측 범주에서 "숫" 선택후 > 오른쪽 "소수 자릿수(D)" 에서 자릿수 지정 후 -> "확인"' 클릭 "12.3456" 에서 반올림이 되어 12.35 로 반올림이 되었고, 반대로 반올림 해제가 필요한 경우는 A1셀 선택후 , 오른쪽 마우.. 2020. 2. 22.
전기기초수학 - 무리수란? 무리수 연산 전기기초수학 - 무리수의 정의 및 연산 무리수란 무리수는 나눗셈이 안되는 무리한 수를 무리수라고 한다. 즉, 실수이면서 정수나 분수의 형식으로 나타낼 수 없는 수 예로 어떤을 할때 위험하게 무리수(無理手)를 두고 한다해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고, 수학에서 무리수 ( 無理數)도 약간의 부정적인 의미가 있고, 분수로 표시할수 없는다는 의미로 보면된다. 무리수에는 √ (루트 or 근호)가 있는 수들과 π (원주율) , 자연로그 밑의 e 있다 제곱근 : 두번 곱하면 원래의 수가 되는수 루트a를 제곱을 하면 a는 되는데 이때 루트a가 제곱근이다. 제곱근은 아래와 같은 성질들이 있다. 루트안에 a의 제곱은 a가된다. 루트의 곱셈은 바로 곱해준다. x의 2승은 루트를 제거하므로, x가 되어 밖으로 표시 보기에 같은 .. 2020. 2. 22.
엑셀 조건부 평균 구하기 averageif 함수 사용법 조건부 범위에서 지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모든 셀의 평균(산술 평균) 어느 목록표에서 단순히 산술 평균값만 구할경우는 =average() 함수만 사용하면 되나, 실제는 조건을 걸면서 좀더 자세한 평균값들을 구하는 경우들이 생긴다. 이 경우 AVERAGEIF 함수를 사용한다. AVERAGEIF 함수 범위에서 지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모든 셀의 평균(산술 평균)을 반환합니다. 구문 AVERAGEIF(range, criteria, [average_range]) AVERAGEIF 함수 구문에는 다음과 같은 인수가 사용됩니다. range 필수 요소입니다. 숫자나 이름, 배열 또는 숫자가 들어 있는 참조를 포함하여 평균을 계산할 하나 이상의 셀입니다. criteria 필수 요소입니다. 숫자, 식, 셀 참조 또는 텍스트.. 2020. 2. 17.
엑셀 인수 목록에 있는 값의 평균(산술 평균)을 계산 averagea함수 엑셀 인수 목록에 있는 값의 평균(산술 평균)을 계산시 averagea함수 사용 average 함수와 averga함수는 목록의 수치값들의 산술평균을 구하는 것은 동일하나, 목록들중에 문자가 있을경우시 average 함수는 이 문자값을 무시하고, 수치 목록의 값들만 합산후 평균을 내지만, averagea 함수는 이 문자값을 수치 합계에 포함 하지는 않지만 평균 구할때 나누는 수에 포함을 시킨다. 12는 "나눠지는 수' 라 하고, 3은 '나누는 수' , 4는 '몫' average 와 averagea 간단한 비교 예1 위 A시험응시자 수에 대한 평균을 구하는 경우인데, 2가지로 평균을 구할수가 있다. 응시자가 있는 회차만의 응시자 평균 응시자가 아닌 회차 기준의 응시자 평균 =AVERAGE(B2:F2) 사용시.. 2020. 2. 16.
전기 기초수학 - 수의 종류들 (정수,유리수,무리수,실수,허수,복소수) 전기 기초수학에서 사용하는 수의 종류들 정수,유리수,무리수,실수,허수,복소수가 있다. 1.정수 정수란 음수,0,양수를 포함 하는 수를 말하고, 수의 범위는 아래와 같다. ...-3,-2,-1,0,1,2,3... 가능한 연산은 덧셈,뺄셈,곱하기만 가능하고 나눗셈은 소숫점이 안 나오는 경우만 가능하다. 더하기,빼기,곱하기 예는 생략하고, 나누기 예 나누기후, 몫이나 나머지 둘다가 정수의 범위내에 있으면 정상이나, 소숫점이 나오면 유리수로 취급이 된다. 2. 유리수 유리수란 나눗셈을 할수 있도록 이치에 맞는 '유'려한 수 정수에서 나눗셈을 할 경우 6/2, 9/3 은 가능했으나, 4/3=1.333, 5/2=2.5 처럼 소숫점이 나오는거는 정수의 범위가 아니어서 나눗셈이 가능한 분수를 유리수라고 하고, 정수와 .. 2020. 2.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