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함수-초급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by ◈♠♣ぅ♪♬ 2019. 12. 8.

엑셀 vlookup 함수는 조회 및 참조 함수들 중 1개이며,

기본 lookup 함수와는 틀린 게 반환되는 값의 열이나 행위치 지정이 가능하다.

vlookup함수에서 "v"는 Vertical (수직) v이고, 이 의미는 수직 열에서 값을 찾는다는 포함 한다.

구문 ( 엑셀 도움말 참조)

VLOOKUP (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lookup_value   (필수)

조화하려는 값입니다. 찾으려는 값은 table_array 인수에 지정한 셀 범위의 첫 번째 열에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표 배열 범위 셀 B2: D7을 사용할 경우에는 lookup_value B 열에 있어야 합니다.

Lookup_value 는 값 또는 셀에 대 한 참조일 수 있습니다.

Table_array   (필수)

VLOOKUP이 lookup_value 및 반환 값을 검색하는 셀의 범위입니다. 명명 된 범위 또는 테이블을 사용할 수 있으며, 셀 참조 대신 인수에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 범위의 첫 번째 열에는 lookup_value포함 되어야 합니다. 셀 범위에는 찾으려는 반환 값도 포함 해야 합니다.

col_index_num   (필수)

반환 값이 포함 된 열 번호 (1부터 시작 하는 table_array의 맨 왼쪽 열)

range_lookup   (선택 사항)

VLOOKUP으로 근사값을 찾을 것인지, 정확하게 일치하는 값을 찾을 것인지를 지정하는 논리값입니다.

  • 근사 일치-1/TRUE 에서는 표의 첫 번째 열이 숫자순 또는 알파벳순으로 정렬 된 것으로 간주 하 고 가장 가까운 값을 검색 합니다. 인수를 지정하지 않으면 이 방법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 VLOOKUP (90, A1: B100, 2, TRUE)입니다.
  • 정확히 일치-0/FALSE 는 첫 번째 열의 정확한 값을 검색 합니다. 예를 들어 = VLOOKUP ("Smith", A1: B100, 2, FALSE)입니다.

 

아래의 가장 기본 예제보고 이해를 하자

 

vlookup 함수 사용법 예1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본 예제

엑셀 vlookup 함수 기본예

부품번호 F2셀에 "A07"입력해 주고,

부품가 G2 셀에는 "=VLOOKUP(F2,A2:D10,2,FALSE)" 수식이 들어가 있고, 

lookup_value(필수)는 조회하려는 기준값, 부품번호 입력값인 F2셀을 참조해서,

Table_array(필수)는 반환값 검색범위인 "A2:D10"을 지정해주고

col_index_num(필수) 시작위치 A열부터 부품가각 몇번째 위치열인가를 알려주는 "3" 지정하고,

range_lookup (선택 사항)인 true(근사값), false(일치하는 값) 중에서 false선택후, 엔터  치면 해당 부품가가 나온다.

재고상태F2셀에는 "=VLOOKUP(F2,A2:D10,4,FALSE)" 수식이 들어있고,

lookup_valuse,table_arry,range_lookup은 위의 G2셀의 수식과  동일하고, col_index값만 "3"에서 "4"로 바뀌었다, 그 이유는 "재고상태"가 A열부터 4번째 열에 위치를 해서 4를 대입 -> 해당 재고 상태값을 불러와서 표시를 해준다.

* 중요한게, vlookup 함수의 lookup_value(조회할 기준  값)는 항상 좌측기준이며, 오른쪽 기준에는 기준 조회값으로는 이 vlooup함수를 사용할수 없다.

엑셀 vlookup 함수의 잘못 사용예

해당색의 수량을 알려고 하는데, 수식으로 보면 "=VLOOKUP(C2,A2:C6,3,FALSE)"  조회하려는 기준값이 오른쪽 "C2"로 해서 "#N/A" 라는 오류가 뜬다

"#N/A"는 Not Available의 약자이고, 수식에서 찾는 값이 없을때 발생하는 오류다

 

엑셀 LOOKUP 함수 사용법

2019/12/08 - [엑셀/초급] - 엑셀 lookup 함수 사용방법

 

엑셀 lookup 함수 사용방법

엑셀의 lookup 함수는 조회 및 참조 함수들 중 1개이며, LOOKUP을 사용하는 데는 벡터형과 배열형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벡터형 LOOKUP은 하나의 행이나 하나의 열에서 값을 조회합니다. 찾으려는 값을 포함..

hotcoffee.tistory.com

엑셀 HLOOKUP 함수 사용법

2019/12/11 - [엑셀/초급] - 엑셀함수 HLOOKUP 함수 기본 사용 방법

 

엑셀함수 HLOOKUP 함수 기본 사용 방법

표의 데이터중 어느 기준값의 밑으로 있는 데이터들중 특정한 지정 위치의 값을 찾을때 hlookup을 사용하고, HLOOKUP에서 H는 "Horizontal(가로)"을 의미합니다. 기본구문(엑셀 도움말 참조) HLOOKUP(lookup_value..

hotcoffe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