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 지압법, 발마사지, 발경혈경락점

by ◈♠♣ぅ♪♬ 2010. 1. 28.


우리인체에서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한다,
그러나 발은 고생을 많이 하고 있지만 대우는 제대로 못 받고 있다..
바뻐서 귀찮아서...
아래글은 어느블로그(http://blog.daum.net/honggm/7677191)에서 스크랩한 글이다
보시고서 나름 건강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


 

발 지압법

 

1. 지압이란?

 
  지압이란 손가락 또는 손바닥 등으로 몸의 일정한 부위에 압력을 가하는 기법이며,
지압은 한의학의 경락과 경혈 이론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손과 발을 비롯한 지압의 대상이 되는 경혈과 경락은 인체의 육장 육부(흔히 오장 육부라고도
부르지요)와 연결돼 있어 일정한 부위를 지압하므로 해서 이 육장 육부가 좋아질 수 있다는 이
론입니다. 사람이 병이 나면, 예를 들어서 배가 아프다고 하면 압통점은 배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등에도 팔에도 다리에도 손, 발에도 그리고 머리와 얼굴에도 나타납니다.
이 압통점을 찾아 효과적으로 해소 시켜주는 것이 바로 지압이 하는 일인 것입니다.

  지압에 사용할 수 있는 신체부위로는 손가락, 손바닥, 팔꿈치, 주먹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요즈음은 더욱 강한 압력을 얻기 위해 발을 이용하여 밟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힘을 적게 들이고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각종 지압기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
비싼 것이 아니라도 잘만 활용하면 굉장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2. 지압을 하는 방법


 ① 지압 받는 사람은 편안한 자세로 눕거나 엎드립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앉거나 서서 하기도 합니다(복부를 강하게 지압할 때는 누워서 다리를 세우는
것이 장에 큰 충격을 주지않아서 더 효과적).

② 지압 받는 사람이 무서워하거나 거북해 하지 않도록 부드러운 말로 안심을 시키고 서서히 
시작 하세요.

③ 갑자기 아무 예고도 없이 신체의 일정 부위를 강하게 자극하는 것은 병의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약압, 중압, 강압으로 나누어 약압으로 시작하고 상태와 형편에 따라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④ 지압하는 사람은 등과 어깨를 쭉 펴서 수직의 힘이 가해지도록 합니다.
자세를 바로하여 어깨 힘으로 지압을 해야지 손가락 힘만으로 지압을 하면 피로가
빨리 오게 됩니다.

⑤ 지압하는 사람은 호흡을 편안히 조절하고 마음을 가라앉혀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지압을
해야합니다. 그렇게 해야 치료 효과가 크고 지압으로 인한 기(氣)의 손실도 줄일 수 있습니다.

⑥ 지압할 부위를 그냥 눌러 줘도 치료가 되고 눌러서 돌려도 치료가 됩니다.
5초 가량 눌러주고 손을 떼었다가 다시 누르기를 계속하십시오(3초∼7초 사이에서 가감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시계방향으로 돌리면서 지압을 하도록 합니다(이것이 보법이고,
사법은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리면서 지압을 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리는 방법을 쓰면 될듯합니다.)

⑦ 지압 받는 사람이 몸을 긴장하면 지압의 효과가 줄어들므로 긴장을 풀도록 자주 주의를
환기시킵니다.

⑧ 지압을 계속하면 지압 받는 사람은 몸을 긴장하거나 몸에 힘이 들어가는 상태가 지속됩니
다.  그러므로 5분∼10분 가량하고 잠시 쉬어주면 좋습니다. 이때에 지압을 받는 사람은 호흡을 조절하고 몸의 긴장을 풀어야 하구요. 한 곳에 하루 30분을 전후해서 지압을 하십시오.

⑨ 지압을 처음 받는 사람에게는 한꺼번에 무리하게 많이 시술하지 말고
다음 날 다시 지압을 받도록 하십시오.

⑩ 나이가 어린아이나 노약자에게 시술할 때는 너무 강한 자극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⑪ 우리 몸의 모든 경혈(경락에 있어서 병을 고치기 위하여 침을 놓거나 뜸을 뜨기 알맞은 자
리)과 경락(몸 안에서 기혈(氣血)이 순환하는 통로로서 온몸에 기혈을 공급하여 주며 하나의 통
일체로 연결시켜 주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병적 인자의 통로로, 병적 현상을 반영하는 역할도
합니다) 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머리나 허리가 아프더라도 온몸을 시술함으로써 치료효
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⑫ 지압과 같은 자연치료법을 처음 시술하고 나면 증세가 더 악화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명현현상). 이것은 우리 몸 깊이 들어있던 병이 시술에 의해 밖으로 나오면서 생기는 현상이므
로 지레 짐작으로 속단하지 말고 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두 세 번 시술을 받으면 이런 현상은
없어지고 몸이 가벼워집니다.

⑬ 지압이 끝나면 지압을 받은 사람은 음양탕을 40℃ 정도로 따뜻따뜻하게 만들어서 한 컵정도
마셔서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몸에서 분리된 노폐물이 씻겨 내려가게 해야 합니다.
  

3. 지압으로 얻을 수 있는 치료효과

  
①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 줍니다.
   스트레스나 긴장이 오래 지속되면 어깨나 뒷목이 뻣뻣해지고 다리가 나른해 지지요. 이때 지압으로 뻣뻣해진 어깨나 뒷목 등을 풀어주면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함께 풀리면서 몸의 상태가 좋아진답니다.

② 등뼈나 관절 등의 교정효과
  피로의 축적, 과다한 스트레스, 공해, 잘못된 식생활 등으로 체액의 흐름이 약화되면 뼈에 보
내지는 영양보급도 부족하여져서 뼈가 골절되거나 변형되기도 합니다. 적당히 지압을 하여 변
형된 뼈를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③ 내분비계의 조절 작용
   우리 몸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장기들이 서로 원활하게 연락하여 상호 균형을 도모
해야하는데 그 연락책을 맡아 화학적 균형을 꾀하는 것이 내분비선입니다.  지압으로 내분비선
부위에 적절한 압력을 가해 기능을 조절해 줌으로써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④ 내장 반사점의 시술로 각 기관의 병을 고칩니다.
   예를 들어 위에 병이 생기면 위가 나빠지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고, 병이 오래 될 경우 위
와 관련이 있는 비장이나 심장, 대장 등에도 영향을 미쳐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
다.  이러한 장기들에 병이 생기면 우리 몸의 피부상에 일정한 반사점(압통점)이 나타나게 됩니
다. 이러한 반사점을 지압으로 치료를 하면 장기에 생긴 병이 낫게 되는 것이지요.

 



1.발지압의 특징


7천개의 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의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혈류를 개선하여 인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몸을 근육을 이완케 해 혈액순환 촉진, 인체독소와 불순물 제거하여 산소와 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세포를 재생하여 에너지의 충전과 창조력의 증대합니다.
즉, 혈류의 개선으로 수면세포 또는 노후세포를 퇴출시켜 재생세포로 하여금 신진대사를 원활케 하고 에너지를 활성화시켜 인체 스스로의 자연치유력이 극대화 되도록 합니다.
혈류가 개선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으며 지압시 함께 행하는 명상은 직관과 기혈 에너지의 흐름을 강화하게 됩니다. 발지압은 조금의 관심과 실천으로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은 물론 스스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발은 아침부터 저녁 잠자리에 들기까지 끊임없는 자극을 받지만 편해진 현대생활로 인해 발의 자극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므로 일정시간을 발운동시간으로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에는 비경, 간경, 위경, 담경, 신경, 방광경등 주요 신체기관과 관계된 모든 경락이 지나가고 있고 경혈도 30여개나 됩니다. 따라서 수많은 경혈을 자극한 이후 하루의 일과를 시작해 보면 하루가 달라질 수 있을 것 입니다.

2.증상별 발지압



1) 두통
발의 혈류가 막히거나 대뇌 혈류 장애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따라서 머리가 상쾌하지 않고 사고력이 둔해지며 집중력이 떨어질 때는 발바닥의 '신장'부분을 눌러줍니다. 보통의 두통에는 엄지발까락을 강하게 비비거나 발의 혈류개선을 위해 새끼발가락을 돌려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2) 머리나 상체의 어깨결림, 자세의 불균형, 고혈압, 빈혈, 시력 손상 등
이때는 발바닥 전체를 주물러 주면 시원해집니다. 팔과 어깨를 연결하는 금지발까락과 약지발까락 지압절을 자극하세요

3) 목덜미 뻐근함
근육의 과도한 긴장이나 나쁜 혈액순환으로 일어나는 증상 입니다. 중지 손가락 첫 번째 마디를 뒤로 젖히거나 비벼 주무르듯 지압을 하여도 높과가 높습니다. 또 엄지발까락과 발목을 빙글빙글 돌리거나 발바닥의 '목''어깨'부분을 잘 주무른다. 앉고서기운동법을 10회 반복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위장장애시
엄지와 검지사이 쏙 들어간 '합곡'이란 곳을 눌러주거나 발바닥의 지압점 '위'를 지압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5) 눈의 피로
검지손가락을 첫 번째 마디를 젖히고 비벼주면 눈의 충혈현상도 사라진다. 또 엄지와 검지발가락 사이 '행간'이라는 지압점을 눌러줍니다. 또 귓불은 인체의 머리에 해당되므로 아래쪽으로 세게 잡아당겼다 놓는 동작을 20회 정도 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발바닥의 '눈''신장'을 비비거나 지압을 하여도 눈의 피로가 풀립니다.

6) 숙취
술을 많이 마신 이튿날 갈증이나 두통, 전신무력감이 생길 때는 발바닥의 의'간''위''신장'부분을 자극합니다. 술마시기 전에 미리 이 세곳을 잘 주물러 혈류를 개선해두면 숙취가 낮아집니다.

7) 피로회복 또는 몸살 기운
엄지손가락과 약지 손가락 끝 부분을 주무르면 마음이 가라앉고 피로가 풀립니다. 또 발목을 가볍게 회전시키면서 발등을 앞으로 당기도 효과가 있습니다.

8) 감기가 올 것 같은 예감이나 감기 비슷한 증상일 때
발바닥의 '목'과 '신장'을 주무릅니다. 눈을 감고 뒤로 일직선으로 빨리 걷는 뒷걸음질은 다리의 혈류가 개선시켜 효험을 봅니다. 또 엄지손가락 전체를 주물러도 자율신경의 균형을 되찾아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일반적인 발지압의 방법


1 > 발지압을 하기전에 뜨거운 물에 발을 10-20분간 담가 근육을 이완시킨다.
- 뜨거운 물에 발을 담구는 것은 근육을 이완하여 모세혈관의 어적혈이나 농백혈을 묽게 만들어 지압시 혈류의 흐름을 좋게하기 위함이다.
2 > 두손으로 발을 감싸 쥐고 발목에서 발까락까지 10회정도 훑어 내린다.
- 산소와 양분을 공급해 주는 과정이다.
3 > 역으로 두손으로 발을 감싸 쥐고 발까락에서 발목으로 10회정도 훑어 올린다.
- 훑어 올리는 것은 심장을 향하여 노폐물을 보내는 작용을 한다.
4 > 한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른 한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작은 원을 그리듯이 나사모양으로 움직이면서 발바닥 전체를 골고루 지압하면서 어루만진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5 > 양손의 엄지를 이용하여 발까락 사이의 골을 따라 눌러 강하게 지압을 한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6 > 발까락을 하나씩 잡고 잡아당기면서 회전을 시킨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7 >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뒤꿈치에서부터 발가락방향으로 발바닥의 움푹 패인 부분을 힘주어 강하게 문지른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8 > 한손은 발목을 잡고 한손은 발끝을 잡고 360도 돌려 회전하는 동작을 10회 반복한다.
- 이 때 아픈 통증이 있는 부위는 가급적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좋다.

[약석발지압]

1.발지압 도구
약석발지압을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 사진과 같은 나무로 만든 도구가 필요한데 시중 의료기상사에서 구할 수 있고, 지압이나 발지압 책에 부록으로 따라 오기도 합니다.
삼각형의 도구는 제작하던 목공소의 사정으로 현재는 공급이 되고 있지 않다고 하는데, 막대기 모양의 도구로 대신해도 될 듯 합니다.

2. 지압봉을 잡는 방법과 준비
지압봉은 강하게 힘을 줄 수 있게 손바닥을 다 편 상태에서 둥글게 생긴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놓고 꽉 잡습니다.
그냥 피부가 건조한 상태에서 문지르면 잘 문질러지지 않을 뿐 아니라 피부에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 있는 로션이나 오일 같은 것을 작은 그릇에 덜어서 지압봉이 피부에 닿을 부분에 묻혀서 사용하면 쉽게 미끄러지고 고통이 없습니다.

3. 약석발지압 시술 위치


위의 그림을 참고로 하여 아래의 [약석발지압의 실행방법] 대로 시술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에게는 신체발육과 두뇌발달에 무척 도움이 되고, 성인에게도 피로회복/스트레스 해소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물론 위 그림에 나타난 부분들에 대한 국소적인 지압이나 안마도 장기의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약석 발지압의 실행 순서
우리 몸에 심장이 왼쪽에 있으므로, 시작은 항상 왼쪽발부터 하고, 왼발이 끝나면 같은 방법으로 오른발을 지압합니다.

1) 발바닥에서
① 신장-눌러서 천천히 시계 방향으로 5회정도 돌리고 마지막에 꾹 누릅니다. (5회연속)
② 수뇨관-신장에서 방광 쪽으로 눌러서 주욱 훑습니다.(역시 5회)
  ※ 이후 지시가 없으면 모두 5회
③ 방광-지압봉으로 누른채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천천히 돌립니다.

2) 발 안쪽에서
① 뇨도-방광에서 아킬레스건 쪽으로 눌러서 훑습니다.
② 항문-전립선에서 종아리 쪽으로 훑어줍니다.
③ (봉을 눕혀서) 종아리 전체를 아래에서 위로 훑습니다.
  ※ 여기까지는 마지막에 한번 더 반복

3) 다시 발바닥
① 갑상선-밖에서 안으로 훑습니다.
※ 봉을 주걱처럼 생긴 부분이 아래로 내려가서 사용할 수 있게 아래위를 뒤집는다.
② 부갑상선-발뒤꿈치 쪽으로 전체를 훑습니다.
③ 폐, 기관지-가운데서 밖으로 훑습니다.
④ 위, 십이지장, 취장-발의 움푹한 곳을 발뒤꿈치 방향으로 훑어줍니다.
※ 이후 방향 지시 없으면 발뒤꿈치 쪽으로
⑤ 심장-뒤꿈치에서 발가락 쪽으로 눌러 훑어서 심장위치에서 눌렀다가 튕겨 줍니다. (심장의 위치가 오른 쪽 발에서는 간장임)  
⑥ 소장, 대장-격자 무늬로 안에서 밖으로, 앞쪽에서 발뒤꿈치 쪽으로 격자로 긁어줍니다.
⑦ 생식기-뒤꿈치 쪽으로 강하게 훑습니다.
※ 여기까지는 옆면에서 시술하고 지금부터는 정면에 앉아서 시술함.
⑧ 앞이마-발 끝으로 훑습니다.
⑨ 엄지발가락에서 새끼발가락까지 발가락 모두를, 발가락 양쪽 옆면과 아랫면을 뒤꿈치 쪽으로 훑어줍니다.
뇌하수체-몇 번 꾸욱 눌러줍니다.(뇌를 건강하게)
⑪ 봉을 발가락 사이사이에 끼우고 몇 번 씩 돌려줍니다.

4) 발등
※ 여기까지는 발을 눕혀서 하고 지금부터는 발을 세워서
① 아래턱, 위턱-발가락 전체를 발톱 쪽으로 훑어 내립니다.
② 발가락이 끝나는 부분의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부분을 모두 발등 쪽으로 훑습니다.
※ 여기까지는 봉으로 된 도구로 하고 지금부터는 삼각형 도구로 함.
③ 발등 전체를 뒤꿈치 쪽으로 긁어줍니다.
④ 복숭아씨 주변을 양손의 손가락으로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서 맛사지 하고 임파선을 눌러줍니다.
⑤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발등 양쪽에 대고 발등을 손으로 짜주듯이 합니다.
⑥ 삼각형 도구를 가지고 발 바깥쪽의 새끼발가락 부터 뒤꿈치 쪽으로 죽죽 훑습니다.
⑦ 발 안쪽의 엄지발가락부터 뒤꿈치 쪽으로 죽죽 훑습니다.

5) 발바닥에서(반복)
① 신장-눌러서 천천히 시계 방향으로 5회정도 돌리고 마지막에 꾹 누릅니다. (5회연속)
② 수뇨관-신장에서 방광 쪽으로 눌러서 주욱 훑습니다.(역시 5회)
③ 방광-지압봉으로 누른채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천천히 돌립니다.

6) 발 안쪽에서(반복)
① 뇨도-방광에서 아킬레스건 쪽으로 눌러서 훑습니다.
② 항문-전립선에서 종아리 쪽으로 훑어줍니다.
③ (봉을 눕혀서) 종아리 전체를 아래에서 위로 훑습니다.
7) 마무리
끝난 뒤 바로 음양탕을 따끈하게 만들어 마시도록 하여서 몸에서 분리시킨 어혈들이 씻겨 내려가게 하도록 합니다.

5. 발과 장기의 대응점

 


력에 좋은 발 반사점
근시가 진행되는 것을 막아 주는 반사요법 ; 매일 1회 20분 정도 눈과 간, 그리고 어깨 신장 등을 눌러준다.
신장부분을 눌러 이완시킨후 발가락 사이사이를 엄지 손가락으로 문질러준다.

절염 치료를 위한 발 반사점
부신피질 분비를 촉진시켜줘야 통증이 완화되므로 우선 이완기법으로 발을 풀어주어 발을 편안히 한후 신장을 엄지손가락으로 누른 후 무릎 반사점을 밀듯이 긁어내려 준다.

트레스에 좋은 발 반사점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두통과 어깨결림이 생긴다. 이로 인해 신장도 나빠지므로 신장을 엄지손가락으로 누른 후 발가락 전체를 납작한 봉으로 밀 듯이 긁어 내려준다.

화불량에 좋은 발 반사점
소화기능이 약해 음식물을 섭취 후 소화를 잘 못시키거나 신경성 위장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엄지손가락으로 신장을 누른 후 위장, 소장, 대장 부분을 눌러주면 효과가 있다.

취에 좋은 발 반사점
술을 마시고 나면 두통 등 고통이 따르는 경우가 많다. 아침에 일어나 찬물에 발을 씻은 후 두통이 오는 것을 막기위해 머리 부분 반사점을 긁어주고 간, 담낭, 신장순으로 차례로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준다.

끗한 피부를 위한 발 반사점
피부의 트러블은 대체적으로 장기에서 시작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소화기능이나 장기를 잘 관리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는다. 신장과 위장, 생식선, 호르몬을 조정하는 대뇌를 눌러주면 좋아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