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매크로(macro) 와 VBA

엑셀의 매크로(macro)와 VBA 란

by ◈♠♣ぅ♪♬ 2023. 10. 21.

매크로(macro)란

단어는 여기저기에서 종종 들어서 대부분 pc에서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 컴퓨터에서, 하나의 명령으로 여러 가지 명령을 일괄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조작" 이라고 되어있다.

 

엑셀에서도 이 매크로 기능을 사용한다. 

단순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을 매일같이 수작업으로 하는 것은 시간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이럴 경우 일련의 작업을 녹화하듯이 매크로로 저장을 시키고, 차후에 다시 이 매크로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실행이 된다.

매크로 안을 보면 프로그램언어인 visual basic 란 언어로 되어 있는데,  이 언어를 알면 좀 더 좋으나  단순 작업용 매크로 이면 프로그래밍언어 몰라도 된다. 그냥 만들어진 매크로를 사용하는것이다.

매크로 단점은 기록저장된 작업 외에는 처리가 할 수 없다.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란

엑셀에서 좀 더 고도화 작업을 위해서 사용된다, 단점이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 되는 전제 조건이 있다.

엑셀에서 기능이 뛰어난 많은 함수들이 제공되는데, 어느 정도까지는 이 함수로도 커버가 되는데 함수만으로 안 되는 경우들 (예) 2개의 시트 데이트들 비교 후  원하는 결과들 표시하기... db(data base)- acces, sql- 와 연동하기... , 버튼 이벤트 처리..)의 작업은 vba를 사용해서 처리가 가능하다. 

 

단순 반복적인 것을 매크로로 사용도중, 뭔가 수정. 추가가 필요할 경우  vba를 사용하여 약간의 수정, 추가 작업을 하게 되면 좀 더가 아닌 매우 많은 효과를 발휘한다.

 

엑셀의 화면을 보면 메인 메뉴 중 "개발도구"를 클릭하면 -> 좌측 적색 표시에 매크로와 vba 관련 버튼들이 보인다

 

 

메인메뉴 중 "개발도구" 메뉴가 안 보이면 ->  맨 좌측 메뉴 "파일" 클릭 -> 하단에 보면 "옵션" 클릭 후, 아래 화면 나오면 -" "리본사용자지정" 클릭-> 우측리스트 중 "개발도구" 선택-> "확인" 해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