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기사/전기기초수학

전기 기초수학 - 수의 종류들 (정수,유리수,무리수,실수,허수,복소수)

by ◈♠♣ぅ♪♬ 2020. 2. 15.

전기 기초수학에서 사용하는 수의 종류들 정수,유리수,무리수,실수,허수,복소수가 있다.

 

1.정수

정수란 음수,0,양수를 포함 하는 수를 말하고, 수의 범위는 아래와 같다.

...-3,-2,-1,0,1,2,3...

가능한 연산은 덧셈,뺄셈,곱하기만 가능하고 나눗셈은 소숫점이 안 나오는 경우만 가능하다.

더하기,빼기,곱하기 예는 생략하고, 나누기 예

정수의 나눗셈 예

나누기후, 몫이나  나머지 둘다가 정수의 범위내에 있으면 정상이나, 소숫점이 나오면 유리수로 취급이 된다.

 

2. 유리수

유리수란 나눗셈을 할수 있도록 이치에 맞는 '유'려한 수

정수에서 나눗셈을 할 경우 6/2, 9/3 은 가능했으나, 4/3=1.333, 5/2=2.5 처럼 소숫점이 나오는거는 정수의 범위가 아니어서 나눗셈이 가능한 분수를 유리수라고 하고,  정수와 분수를 포함함 수이다.

유리수는 기본 사칙연산 덧셈,뺄셈,곱셈,나눗셈이  가능하다

유리수의 기본 사칙연산

  • 분수의 덧셈,뺄셈은 통분을 해주어야 한다.

     분모끼리 곱해주고, 다른쪽의 분모를 자기쪽의 분자에 곱해 주어서 계산을 하면 된다.

  • 분수의 곱셈은 분모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곱해서 계산을 하면 된다.
  • 분수의  나눗셈은 1/3을 역수로 3/1로 해주고, 곱셈 방식으로 하면 된다.

 

3. 무리수

무리수란 유리수가 분수로 표현이 되나, 유리수들중 분수로 표현하는것이 '무리'인 '수'를 무리수라고 한다.

 

예로 두번 곱해서 2가 되는 수를 표현할때 √2 '루트2' 라고 하고 ,

√2 는 1.414213... 인데 이 숫자를 분수로 표현은 불가능하므로  이런걸을 무리수라고 함

수들중 분수로 표현이 불가능한것들이 있다.

대표적 무리수 예

√2 와  π(파이) 분수로 표현이 무리인 수의 예이다.

 

4. 실수

실수란 한 직선위에 나타낼수 있는 수로 자연수,정수,유리수,무리수를 포함하는 수를  말한다.

 

실수의 체계

5. 복소수

복소수란  실수와 허수로 구성된 수를 말하고, 

허수는 제곱하여 -1이 되는 수를 말하며  i (소문자 )를 허수단위라고 하며, 전기에서는 전류 기호 i와 동일하여 i대신에 j (소문자)를  주로 사용한다.

허수 단위

허수인 i를 제곱하면 -1이 된다.

복소수

복소수 표시 z=x+jy  에서 x를 실수부, j는 허수단위, y를 허수부라고 하고  이렇게 실수부와 허수부 같이 표현하는게 복소수이다

 

 

2020/02/08 - [전기기사/전기기초수학] - 전기 기초수학 - 수의 종류 유리수의 사칙연산

2020/02/12 - [전기기사/전기기초수학] - 전기 기초수학 - 실수의 정의 및 실수연산

2020/02/22 - [전기기사/전기기초수학] - 전기기초수학 - 무리수의 정의 및 연산

반응형

댓글